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8과 하느님은 당신 백성을 이집트에서 구하셨습니다

[가톨릭_노트]/[가톨릭_교리]

by S부장_미래전략 2022. 11. 9. 11:02

본문

하느님 말씀:  탈출 3,1-12

 

하느님께서 불타는 떨기 속에 나타나시다
1
모세는 미디안의 사제인 장인 이트로의 양 떼를 치고 있었다. 그는 양 떼를 몰고 광야를 지나 하느님의 산 호렙으로 갔다.
2
주님의 천사가 떨기나무 한가운데로부터 솟아오르는 불꽃 속에서 그에게 나타났다. 그가 보니 떨기가 불에 타는데도, 그 떨기는 타서 없어지지 않았다.
3
모세는 ‘내가 가서 이 놀라운 광경을 보아야겠다. 저 떨기가 왜 타 버리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였다.
4
모세가 보러 오는 것을 주님께서 보시고, 떨기 한가운데에서 “모세야, 모세야!” 하고 그를 부르셨다. 그가 “예, 여기 있습니다.” 하고 대답하자,
5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이리 가까이 오지 마라. 네가 서 있는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어라.”
6
그분께서 다시 말씀하셨다. “나는 네 아버지의 하느님, 곧 아브라함의 하느님, 이사악의 하느님, 야곱의 하느님이다.” 그러자 모세는 하느님을 뵙기가 두려워 얼굴을 가렸다.
모세가 소명을 받다
7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이집트에 있는 내 백성이 겪는 고난을 똑똑히 보았고, 작업 감독들 때문에 울부짖는 그들의 소리를 들었다. 정녕 나는 그들의 고통을 알고 있다.
8
그래서 내가 그들을 이집트인들의 손에서 구하여, 그 땅에서 저 좋고 넓은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족과 히타이트족과 아모리족과 프리즈족과 히위족과 여부스족이 사는 곳으로 데리고 올라가려고 내려왔다.
9
이제 이스라엘 자손들이 울부짖는 소리가 나에게 다다랐다. 나는 이집트인들이 그들을 억누르는 모습도 보았다.
10
내가 이제 너를 파라오에게 보낼 터이니,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들을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어라.”
11
그러자 모세가 하느님께 아뢰었다. “제가 무엇이라고 감히 파라오에게 가서, 이스라엘 자손들을 이집트에서 이끌어 낼 수 있겠습니까?”
12
하느님께서 대답하셨다. “내가 너와 함께 있겠다. 이것이 내가 너를 보냈다는 표징이 될 것이다. 네가 이 백성을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면, 너희는 이 산 위에서 하느님을 예배할 것이다.”

 

 

궁금해요

 

  • 모세는? 

모세(Moyses)는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에서 탈출할 당시 백성의 지도자요 예언자이자 율법의 중개자였다.

그의 절대적 권위는 구약과 신약성경 시대는 물론 오늘날까지도 이스라엘의 율법을 ‘모세법’이라고 부르는 전통이 철저히 지켜지는 데서도 잘 드러난다.

구약성경의 모든 신학이 흘러나오는 가장 중요한 원천이 ‘이집트 탈출’과 ‘시나이산 계약’이라고 한다면, 주 하느님께서 모세를 선택하여 이 해방 사건과 계약의 중개자로 삼으신 것이 바로 이스라엘 안에서 모세가 가지는 절대적 권위의 근거가 된다. 

 

 

  • '파스카'는 무슨 뜻?

파스카(Pascha)란 ‘통과하다’ 또는 ‘거르고 넘어가다’는 뜻의 히브리어 ‘페사흐’에서 유래된 말로, 이집트에서 종살이하던 이스라엘 백성이 하느님의 구원의 손길로 해방되는 출애굽 사건에 그 기원을 두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최후의 만찬 역시 이 파스카의 축제에 그 기원을 두고 있습니다. “나의 때가 가까웠으니 내가 너의 집에서 제자들과 파스카 축제를 지내겠다.”(마태 26,18)

 

 

 

 

GoodNews 가톨릭정보

가톨릭굿뉴스 가톨릭정보 입니다.

maria.catholic.or.kr:443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