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지식

[갤러리] 롯의 소돔 탈출 (The Flight of Lot from Sodom): 제이콥 조단스

S프로 in US 2023. 3. 14. 04:55

[갤러리] 롯의 소돔 탈출 (The Flight of Lot from Sodom): 제이콥 조단스

 

그림은 1618-20년 플랑드르 화가인 제이콥 조단스(1593-1678)가 그린 것으로, 구약 창세기에서 표현된 롯과 그의 가족들이 소돔과 고모라를 서둘러 탈출하는 모습을 그렸네요.  현재 그림은 바로 일본 도쿄 우에노에 있는 국립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제이콥 조단스 Jacob (Jacques) Jordaens 은 루벤스 Peter Paul Rubens 및 반 다이크 Anthony van Dyck 이후에 바로크 플랑드르 (Flemish) 대표화가로 위치하였고, 평생 벨기에 앤트워프 Antwerp, Belgium 에 거주하였네요.

(* 플랑드르 Flemish: 네덜란드어를 사용하는 벨기에 플랑드르를 지칭, 벨기에 인구의 60%)

 

루벤스의 협력자로 일하면서 화풍이 비슷한 처럼도 보이지만, 특히 카바라조의 명암기법인 키아로스쿠로를 많이 활용하였고, 주요 화풍은 북부 이탈리아 화가인 파올로 베네로세 Paolo Veronese, 카바라조 Caravaggio, 쟈곱 바사노 Jacopo Bassano 등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Jacob Jordaens - The Flight of Lot and His Family from Sodom (after Rubens)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사람의 아들의 날에 대해서 말씀하십니다.

“너희가 사람의 아들의 날을 하루라도 보려고 갈망할 때가 오겠지만 보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다시 사람의 아들의 날은 노아의 방주 때와도 같고, 롯이 탈출했던 소돔과도 같다고 비유하십니다.

다시 경고하시는 말씀을 하십니다.

 

"제 목숨을 보존하려고 애쓰는 사람은 목숨을 잃고, 목숨을 잃는 사람은 목숨을 살릴 것이다."

 

 

(루카 17, 28-33)  사람의 아들의 날

 

또한 롯 때와 같은 일이 일어날 것이다. 사람들은 먹고 마시고 사고팔고 심고 짓고 하였는데,
롯이 소돔을 떠난 그날에 하늘에서 불과 유황이 쏟아져 그들을 모두 멸망시켰다.
사람의 아들이 나타나는 날에도 그와 똑같을 것이다.
그날 옥상에 있는 이는 세간이 집 안에 있더라도 그것을 꺼내러 내려가지 말고, 마찬가지로 들에 있는 이도 뒤로 돌아서지 마라.
너희는 롯의 아내를 기억하여라.
제 목숨을 보존하려고 애쓰는 사람은 목숨을 잃고, 목숨을 잃는 사람은 목숨을 살릴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