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략] 구소련연방 국가, 러시아 반감 증가 (2023.6.15)

[전략_노트]/[유럽_전략]

by S부장_미래전략 2023. 6. 15. 20:56

본문

[전략] 구소련연방 국가, 러시아 반감 증가 (2023.6.15)

 

구소련연방 국가의 러시아 반감이 증가했다는 뉴스가 있네요.

 

구소련연방 국가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1년이 경과한 시점에서 러시아에 반감이 10-30% 증가했다는 갤럽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네요.

 

러시아에 반감이 높았던 국가나 낮았던 국가가 모두 부정인식이 높았진 것인데, 즉 러시아가 조건이나 기회가 생기면, 다시 이전 구소련연방 국가들은 얼마든지 침공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된 듯 합니다.  

 

이미, 구소련연방 시절에도 1968년 소련 연방군대 (소련, 폴란드, 불가리아, 헝가리)가 체코슬로바키아를 침공해서, 프라하의 봄이라고 불리도 자유개혁이 저지되었지요.

 

또한, 소련연방이 해체되고, 러시아가 된 이후에도 2008년 조지아 (이전, 그루지야) 침공도 있었고, 2014년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침공이 있은 후, 2022년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면 침공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2015년 시리아 침공도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구소련 시절에도 소련-아프가니스탄 전쟁이 1979-1989년 11년간이나 지속된 적이 있지요.

 

구소련에서나 러시아가 되고 나서도, 다른 국가에 대한 전쟁이 지속적으로 발생됨을 알 수 있네요.

 

 

구소련 국가의 러시아 여론변화
구소련 국가의 러시아 여론변화

 

 

 

 

<한국일보, 2023년 6월 15일 기사>

 

갤럽에 따르면 소련 연방에서 독립한 11개국 가운데, 우크라이나 침공 이전 러시아에 대한 우호적 여론 비율이 50%를 넘는 국가는 6개에 달했다. 그러나 침공에 따른 이미지 악화로 모든 국가에서 우호적 여론이 급락했으며, 지난해 기준 지지 여론이 50%를 넘는 곳도 키르기스스탄과 우즈베키스탄 두 곳으로 줄었다.

 

갤럽은 전통적으로 친러시아 성향을 보인 4개국 민심이 돌아선 것에 특히 주목했다. 아르메니아, 몰도바, 카자흐스탄, 아제르바이잔이 해당국인데 이곳에서는 최근 1년간 반러 여론이 급증했다. 아르메니아의 경우 러시아에 우호적이던 비율이 45%에서 32%로 13%포인트나 하락했으며 카자흐스탄(55%→29%), 아제르바이잔(60%→23%)에서도 해당 비율이 크게 하락했다. 이들 국가에서의 반러 정서는 우크라이나에 가했던 것처럼 러시아가 국익을 위해 아무 때라도 침략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고조된 것과도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앞마당에서도 미국 '소프트 파워'에 밀린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러시아의 대외 이미지가 극도로 악화됐으며 글로벌 영향력은 물론이고 구소련 시절 연방을 구성했던 주변 국가에 대한 '소프트 파워'(Soft Power)마저 종언을 고할 가능성이

www.hankookilbo.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