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략] 챗GPT, 네이버 검색률 60% -> 50%대로 하락 (2023.5.23)

[전략_노트]/[한국_전략]

by S부장_미래전략 2023. 6. 15. 21:13

본문

[전략] 챗GPT, 네이버 검색률 60% -> 50%대로 하락 (2023.5.23)

 

2022년 11월 챗GPT 발표가 된 이후, 전세계적인 센세이션이 생기고 있는 와중에, 국내 포털 1위 네이버의 독점적 위치가 흔들리는 듯 합니다.

 

이전에는 한국 인터넷 검색률 70-80%를 장악한 절대강자로 광고 및 콘텐츠 플랫폼으로 매년 수십 퍼센트 성장을 이루면서, 눈부신 경영실적을 이루어 냈지요.

 

하지만, 최근 구글의 검색률이 20% -> 30%대로 확장되고, 새로운 인공지능 기술인 챗GPT로 마이크로소프트 빙 검색이 확대되고 있네요.

 

네이버 내부에서도 위기상황을 인지하고, 새로운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포함한 검색 기술을 개발, 적용할 것 같은데, 어떤 새로운 기술이 나올지 관심있게 지켜보려고 합니다.

 

 

인터넷 검색률
인터넷 검색률

 

 

<한국경제, 2023년 5월 23일>

 

최근 네이버 경영진은 ‘위기’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산다. “기존 검색 점유율은 의미가 없다”, “국내 1위라는 타이틀을 내려놓고 백지상태에서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말이 회사 곳곳에서 들린다.

 

20년간 국내 시장에서 검색 최강자로 군림한 네이버가 바짝 긴장한 것은 검색 비즈니스의 규칙이 바뀌고 있어서다. 챗GPT를 비롯한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가 확산하는 데다 검색 기술도 AI 발전과 보조를 맞춰 날로 고도화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업계 발전 속도에 보조를 맞추지 못하면 도태되는 ‘검색 춘추전국 시대’가 열린 것이다.

 

 

 

검색창 대신 AI가 답하기 시작했다…'초조한 1위' 네이버

검색창 대신 AI가 답하기 시작했다…'초조한 1위' 네이버, 네이버 검색 점유율 50%대로 급락 챗GPT 등 생성형 AI 확산 질문하면 순식간에 답변 내놔 '대화형 검색' 활성화할 듯

www.hankyung.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