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갤러리] 블라디미르 성모 (Virgin of Vladimir)

[가톨릭_노트]/[가톨릭_갤러리]

by S부장_미래전략 2023. 4. 2. 10:38

본문

[갤러리] 블라디미르 성모 (Virgin of Vladimir)

 

블라디미르 성모 (Virgin of Vladimir, 러시아어 : Влади́мирская ико́на Бо́жией Ма́тери)는 Virgin and Child 를 묘사한 12세기 비잔틴 이콘과 Eleusa 이콘의 초기 형태입니다.

 

블라디미르 성모

 

특히, 블라디미르 성모는 러시아 역사상 가장 문화적으로 중요하고 유명한 예술 작품 중 하나로, 많은 사람들은 러시아에 역사적으로 중요한 몇 가지 기적이 이콘에 기인한 국가의 상징이라고 생각하네요. 작품은 13세기에 거의 파괴된 후 이 작품은 적어도 다섯 번 복원되었네요.

 

실제 이콘은 10-11세기 콘스탄티노플 Constantinople에서 알려지지 않은 예술가에 의해 그려지고, 약 1131년 경 콘스탄티노플의 그리스 총대주교 Ecumenical Patriarch는 키예프의 유리 돌고루키 대공에게 이콘을 선물로 보내지요.  실제 슬라브 민족의 그리스도교 전파를 위한 동방정교회의 전략적인 선물이기도 합니다.

 

블라디미르 성모

 

하지만, 1155년 유리 대공의 아들은 이콘을 키예프 비쇼로드 Vyshhorod 수녀원에서, 러시아 블라디미르로 옮겨지고, 성모승천 대성당 Assumption Cathedral을 지어서 봉헌합니다.

 

다시, 1395년 티므르 Timur의 러시아 침공으로, 이콘을 블리디미르에서 모스크바로 이동하고, 이후 1451년 및 1480년 티므르의 모스크바 침략을 막아낸 것으로 전승됩니다.

 

이후, 이콘은 블라디미르로 복귀되지 않고, 러시아 성모승천 대성당 Domirtion Cathedral에서 보관되다가, 러시아 혁명 이후 트레챠코브 갤러리 Tretyakov Gallery에 보관되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